제로 에너지의 글로벌 리더 (주)제로엔

컨설팅

고객문의친절히 상담해 드립니다

고객센터

FAX : 02-6455-7516genius0927@hanmail.net

상담시간안내오전 9시~오후 6시 까지

컨설팅세무회계

세무회계

기업회계

기업경영의 성과인 손익계산과 재정 상태를 일정한 방법에 의하여 기록, 계산하는 회계를 말한다.
즉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하여 회계이론을 바탕으로 한 계정형식을 사용하여 계수를 기록·계산·정리·보고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기업회계는 재무제표의 이용자가 기업실체에 관하여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재무상의 자료를 일반적으로 회계원칙에 따라 처리하고 이에 관련된 정보를 파악하여 적정한 보고를 하게 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원가관리회계

기업회계의 한 분야로 경영자가 경영관리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 내부보고회계를 가리킨다.
이에 비해 재무회계는 기업의 경영성적과 재정상태를 외부의 이해관계자(주주·채권자·투자가 등)에게 보고하기 위한 것이다.
관리회계는 기업의 경영자가 경영 계획을 책정,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의사결정회계’와 경영관리를 위한 ‘업적관리회계’의 두 가지로 대변될 수 있다.
전자는 경영자가 원가명세, 입지, 설비 등 경영구조에 관한 기본적 사항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회계정보를 제공한다.
설비투자 문제는 이 가운데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는 분야이다.
후자는 협의의 경영관리이며 경영상의 경상적·반복적 업무집행에 도움이 되는 계획책정과 통제를 위한 회계정보를 제공한다.
업무예산, 손익계획, 표준원가계산 등이 이들 분야의 주요 항목이다.

세무회계

세무회계는 재무회계와 관련된 기업회계기준에 따라서 측정된 기업의 이익(경영성과)을 세법의 규정에 따라 과세소득을 측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와 연관되는 조세 제도로는 부가가치세, 소득세, 법인세, 지방세 등이 있다.
특히, 법인세를 산정하는 목적으로 재무회계를 통해서 산출된 순이익을 조정하여 과세소득을 산출하는 절차를 "세무조정"이라 한다.

국가재정조달을 위해 세법의 규정에 따라 공평타당한 조세부담의 배분기준으로서 과세소득의 계산파악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를 말하며 기업회계에 대응된다.
세무회계는 세무소득을 적정히 계산하고 납세자 간의 소득계산의 통일성과 조세부담의 공평성을 유지하기 위한 회계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기업회계와 세무회계는 그 목적과 직능상 차이는 있을 수 있다.
때문에 기업회계상의 기간손익과 세무회계상의 각 사업연도 소득 내지 과세소득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나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예컨대 기업회계에서는 자산의 과대평가를 금하고 있음에 반하여 세무회계에서는 항상 과소평가를 금지하여 징세의 감소를 방지하고 있는 것처럼 회계원칙상 상호 모순되고 대립되기도 한다.

무료홈페이지제작 씨피이코리아 대한신문 중소기업 소상인을 위한 한국중소기업협의회 농어민을 위한 나눔샵